사람들의 삶의 터전이 되는 도시는 그간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해 왔습니다. 개개인의 삶의 질과 행복이 중요해진 현대 사회에 걸맞게 보다 편리하고 쾌적하게, 보다 안전하게,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변화해 왔는데요, 똑똑한 도시라는 의미의 스마트 도시가 바로 현대의 진화된 도시상이자, 미래 도시의 모습이랍니다. 오늘 송도IBD 블로그에서 세계적인 스마트 도시들을 확인해 보시죠!
캐나다 토론토는 ‘스마트 클라우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완성된 대표적인 스마트 도시입니다. 도시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가 클라우드로 수집되고 실시간으로 분석돼 정책에 반영되는데, 이 모든 소식은 시민들에게 곧바로 전달되어 쌍방향 스마트 도시의 모범적인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핵심적인 도시 서비스 전반에 이러한 시스템이 적용돼 있기 때문에 토론토는 ‘지능 커뮤니티 포럼(ICF)’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스마트한 도시'에 두 번이나 선정되기도 했답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은 에너지 효율과 친환경에 가장 심혈을 기울인 스마트 도시입니다. 에너지 효율을 위해 모든 가정과 기업들이 효율적인 단열이 가능한 지붕으로 보수공사를 하고, 차량은 모두 전기 자동차로 운행하고 있답니다. 여기에 간판이나 조명 등의 시설들은 태양열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어 암스테르담은 깨끗한 친환경 도시의 롤모델이 되고 있답니다.
송도국제도시는 도시 구축 시기부터 스마트시티 글로벌 연구 센터(GCoE)가 주축이 되어 집중적인 U-City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U-City 사업은 최첨단 ICT(정보통신기술)를 도시의 모든 분야에 접목해 미래형 도시를 구축하는 사업이랍니다. 올해 4월 론칭 후 큰 호응을 이끌고 있는 ‘마스터벨’ 서비스가 그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시민들이 집에서 고화질 TV를 통해 영어 연수는 물론 헬스 케어, 학습 및 진로 상담 멘토링 등을 받을 수 있는 ‘마스터벨’ 서비스는 스마트 시티 기술을 직접 즐기며 높아진 삶의 질을 누리는 미래 도시의 모습, 그 자체랍니다.
송도국제도시는 최근 영국 BBC의 간판 다큐 프로그램 Horizons에서 ‘Connected Cities’ 테마의 대표적인 도시로 소개되기도 했는데요, 마스터벨의 퍼스널 트레이닝 수업을 직접 체험해 보기도 했던 사회자 아담 쇼(Adam Shaw)의 감탄 어린 찬사는 세계로 뻗어가는 스마트 도시 송도의 위상을 실감하게 했답니다. 송도는 곧 의료, 교육, 사무실, 홈 네트워크, 보안, 에너지 관리 등이 모두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대표 스마트 도시로서 인천의 미래이자 대한민국의 미래 도시상이 될 예정입니다.
세계 여러 도시들의 인프라 고갈과 한계에 대한 해답으로 제시된 스마트도시. 좀 더 편리하게, 좀 더 쾌적하게 살고 싶은 사람들의 바람을 충족시켜주고, 삶의 질을 높여주는 미래도시가 곧 송도국제도시를 중심으로 펼쳐질 예정입니다. 세계 스마트 도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똑똑한 도시 송도국제도시! 앞으로의 여정에 많은 기대와 응원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