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기좋은

[환절기 건강 관리] 여름에서 가을로 가는 길목~ 환절기 건강 지키는 방법을 송도IBD 블로그에서 소개합니다_유산소 운동법, 환절기 감기 예방법, 촉촉한 피부 관리법

 
가을은 선선한 바람이 불어 운동하기 좋은 계절이죠. 하지만 계절이 변하는 환절기여서 면역력이 낮아질 수 있어요. 환절기에 감기 질환을 앓거나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갖는 고민! 어떻게 하면 환절기를 건강하게 날 수 있을까요? 몸 건강, 피부 건강을 지키는 환절기 건강법 세 가지를 송도IBD 블로그에서 소개합니다.


 


가을철 운동은 무더운 여름 동안 떨어진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환절기 운동으로는 걷기, 등산, 조깅,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권해드려요. 특히 걷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죠. 다리의 혈관이나 신경이 두뇌, 내장과 연결되어 있어 걷기 운동을 하면 다리 근력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뇌에 자극이 전해져 두뇌 회전이 빨라지고, 내장 기능도 강화된다고 해요. 걷는 속도, 걷는 시간, 경사면 등을 자신의 체력에 맞게 설정해서 걷기 운동을 해보세요. 단, 무리하지 말고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가량 걸리는 유산소 운동으로 생생한 환절기를 보내보세요!




여름에는 식중독이 걱정이라면, 가을에는 환절기 감기가 걱정! 환절기에는 생체 리듬이 다시 세팅되기 때문에 에너지도 더 필요하고 지치기 쉬워요. 환절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가장 기본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면 ‘위생관리’입니다.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아요. 또, 환절기에는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져 감기 바이러스의 침투가 쉬워진다고 해요. 따뜻한 물과 음료로 점막이 건조해지지 않게 수분 보충을 해주세요. 독성 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기도 한 따뜻한 물이나 음료는 되도록 자주, 많이 마셔서 저항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에는 피부의 피지선과 땀샘 기능이 약화되어 지방 분비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피부 탄력이 떨어져요. 여기에 가을철 건조한 바람이 피부 수분을 빼앗아서 피부 질환을 악화시키죠. 피부가 당긴다고 느낀다면 단순히 수분 부족만의 문제가 아니에요. 피부 각질층에 천연 피지막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피부가 땅기고 각질이 일어나게 되는 거죠. 따라서 환절기에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려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해요. 세안 직후부터 충분히 수분을 공급해야 하는데요, 보습에 탁월한 세럼을 스킨, 로션보다 앞 단계에 바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충분한 물 섭취는 필수! 물을 마시는 것은 감기 예방뿐 아니라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주는 으뜸 해결법임을 명심하세요!



몸 튼튼, 피부 촉촉~ 송도IBD 블로그에 소개해드린 환절기 건강 관리법 유익하셨나요? 일상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고 효과가 탁월한 방법으로 소개해드렸는데요. 유산소 운동, 위생관리, 피부 관리는 모두 규칙적으로 꾸준히 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습관이 되지 않아 실천이 어렵다면 스마트폰 앱으로 실천 알람을 맞춰보세요! 시간별 세팅이 가능한 ‘물 알림 음료’, ‘걷기왕’ 등의 앱을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