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도시, 송도! 송도에 세계은행, GCF, UN 협력기구 등의 국제기구가 입주하고, 외국계 기업의 진출로 거주 외국인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송도의 외국인들은 송도에서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요? 지난번 쏭양이 소개한 송도로드 가운데 외국인들이 즐겨 찾는 곳을 모아 ‘뉴다이닝&펍 로드’를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이처럼 송도 거주 외국인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식당과 커뮤니티 등에서 즐겁게 생활하고 있다는 얘길 많이 듣고, 쏭양이 이번에는 직접 탐방 취재를 했습니다. 송도에 온 외국인이 첫 번째로 들르는 곳인 '글로벌 서비스 센터'와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한 '송도 커뮤니티'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외국인들이 우리 나라에서 편히 지낼 수 있도록 정주 서비스를 원스탑으로 지원하고자 글로벌서비스 센터를 세우고,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출입국을 위한 비자 문제부터, 운전면허, 부동산, 의료, 렌터카, 여행등 그야말로 한국에서 외국인이 살아가기 위한 각종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죠. G타워 1층에 있는 글로벌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면, 해결해야 하는 각종 행정자료와 정보, 의견을 구할 수 있습니다. 또,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에는 인천의료관광재단에서 직접 상담사가 파견을 나와 한국에서의 의료서비스에 대해 상담하고 있다고 합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한 ‘런치타임 오리엔테이션’도 반응이 좋은 편이라고!
무료로 운영되는 글로벌 서비스 센터의 한국어 클래스는 2012년에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초급(Beginner) Ⅰ, Ⅱ, 중급(Intermediate) Ⅰ, Ⅱ, 고급(Advanced)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반의 정원은 16명입니다. 매주 요일별로 2번의 수업이 90분씩 진행되는데,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온 국제기구, 외국 기업 직원들과 주부들이 많다고 해요. 초급에서는 일상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생활한국어를 가르치고, 중고급반으로 갈수록 한국어 문법 등에 큰 관심을 보여서 문법도 다루고 있다고. 1월, 4월, 9월 이렇게 1년에 3번 개강하는데, 다가오는 9월 새 학기 접수는 G타워 1층에있는 글로벌 서비스 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 등록, 또는 이메일을 보내도 됩니다.
▶ 한국어클래스 담당자 연락처 : sina4205@iirf.or.kr / 032) 458-5790
페이스북을 기반으로 한 송도 커뮤니티(Songdo Community)는인천대학교 방문교수로 송도에 살게 된 에밀리 진(Emily Jean)이 2013년 9월 개설했습니다. 개설 후 불과 10개월 만에 회원 수가 800명이 넘어서면서 송도 거주 외국인들을 위한 사랑방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송도 커뮤니티는 매월 셋째 주 목요일에 정례모임을 갖고 있는데, 쏭양이 이 특급정보를 놓칠 리 없죠~ 지난 19일 송도 오라카이 호텔에서 열린 정례모임에 참석해 분위기를 살폈습니다. 이 날은 50여 명이 참석했는데, 안면이 있는 회원들은 그간의 안부를 묻고, 처음 참석한 분들도 스스럼없이 대화에 참여해 분위기는 아주 화기애애했답니다. 쏭양이 만났던 한 그룹의 친구들은 곧 송도에서 치러질 큰 행사인 KSF(Korea Speed Festival)와 8월의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에 대한 정보를 주고받고, 어떻게 참여할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바로 세우기도 하던걸요?
에밀리(왼쪽 위 사진의 초록색 드레스)에게 이 송도 커뮤니티를 만든 이유가 무엇이냐고 묻자, 외로워서였다고 바로 대답이 돌아왔습니다. 송도는 너무 컸고, 아는사람 하나 없이 외로워 친구를 만들고 싶어서 송도 커뮤니티를 개설했는데, 이렇게 빨리 회원이 늘어서 기쁘다고 합니다. 국적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오픈되어 있으며, 매월 정례모임이 열리는 셋째주 목요일 오전에는 여자들끼리만 브런치를 하기도 한다는군요. 또, 수시로 같이 모여서 저녁을 먹거나 운동도 하고 있다고 하니 송도에 처음 온 외국인이라도 송도 커뮤니티에서 친구를 사귀면 별로 외롭지 않겠구나생각이 들었습니다.
쏭양이 둘러본 송도국제도시 내 외국인들 커뮤니티, 어떠셨나요? 동북아트레이드타워(NEATT)도 완공되고 새로운 국제기구와 기업들이 입주하게 되면 앞으로 송도 거주 외국인의 수는 더욱 늘어날 텐데요? 한국에 처음 온 그들에게 송도가 따듯한 첫 인상으로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 송도의 외국인들이 즐겨 찾는 핫플레이스가 궁금하다면?
▶[송도로드 ③ – New Dining&Pub 로드] 송도국제도시의 외국인이 즐겨 찾는 핫플레이스는?_뉴욕베이글앤크림치즈, 베베론차보, 더신더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