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변화하는/송도의 세계

송도IBD에서 열리고 무한도전이 참가하는 KSF! 세계의 도심 서킷 카레이싱 대회는?_F1 모나코 그랑프리, 마카오 그랑프리, KSF

 

 

세계 3대 모터스포츠인 2014 월드 랠리 챔피언십(WRC), 나스카(NASCAR), F1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F1은 들어봤지만 다른 모터스포츠는 생소하게 들릴 텐데요. 세계에는 다양한 모터스포츠가 존재한다는 사실! 거친 사막이나 자연 속 오프로드를 달리는 경기만 있는 게 아니라 KSF(Korea Speed Festival)처럼 도심을 달리는 짜릿한 카레이싱 대회도 있습니다. 무한도전이 참가하고 송도에서 열리는 KSF와 그 외 도심 서킷에서 진행되는 카레이싱 대회는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송도IBD 블로그에서 소개합니다. 자, 부릉~부릉 출발! 

 

 

 

ⓒ GOOTICKETS.COM

F1 캘린더에서 최고로 꼽히는 ‘모나코 그랑프리!’ ‘모나코 그랑프리’가 시작된 것은 1929년으로 8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합니다. 그랑프리 대부분이 FIA(국제 자동차 연맹으로 IOC 소속이자 UN의 협력기구)의 승인을 받은 각국의 ASN(Authority Sporting National)이 주관하고 있는데 모나코 그랑프리는 모나코 공국에서 직접 주관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광고도 직접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그랑프리에서 볼 수 없는 이국적인 느낌을 연출한다죠. 모나코 그랑프리에서는 뛰어난 활약을 보여준 드라이버를 ‘미스터 모나코’라고 부른다는군요.

 


번화가인 몬테카를로 시내에 도심 서킷은 당시 직선 위주의 다른 그랑프리 서킷에 비해 짧은 거리지만 다양한 코너들로 색다른 경기를 펼칠 수 있는데요. 좁은 폭과 많은 코너 그리고 터널이 있어 참가하는 드라이버들에게는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서킷이라는군요. 아름다운 지중해 해변에 맞닿은 서킷 덕분에 해변의 호화보트와 고풍스러운 남부 프랑스의 주택가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즐기는 카레이싱 대회 ’모나코 그랑프리’! 올해의 미스터 모나코는 누구일까요?

2014 F1 모나코 그랑프리 일정: 2014.05.22 ~ 05.25
▶ F1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마카오 그랑프리 공식 홈페이지

1954년 시작된 ‘마카오 그랑프리’는 매년 11월 셋째 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3일간 열립니다. 마카오의 구불구불한 도로 특성을 살려 재미있는 자동차 경주를 고안한 몇몇 젊은이들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해요. 1966년 벨기에 출신의 ‘마우로 비앙키(Mauro Bianchi)’가 서킷을 3분 미만으로 주파하면서 속도 경쟁이 붙어 진정한 레이싱 경기로 도약했습니다. 마카오 그랑프리의 꽃은 세계에서 가장 명성 높은 F3 경주! F1 선수로 성장하고자 하는 많은 선수들이 기량을 쌓는 장이라는데요. ‘미하엘 슈마허’ 등의 걸출한 스타들이 우승 트로피를 거머쥔 대회라는군요.

# F3 경주란?
- 10기통 이하 3,000㏄는 F1, 8기통 이하 3,000㏄ 이하는 F2, 그리고 4기통 2000㏄ 이하는 F3으로 분류 

 


일반 도로를 그대로 서킷으로 만든 ‘마카오 그랑프리’의 기아서킷(Guia circuit)! 좁고 구불구불한 마카오의 도로 특성상, 난해한 서킷 가운데 하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마카오 도심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격한 레이싱 경기는 마치 영화의 한 장면처럼 느껴진다는군요. 또한, 도심서킷이기 때문에 마카오 어디에서나 웅~! 웅~! 거리는 우렁찬 엔진 소리를 들을 수 있고 육교를 건널 때 발밑을 스쳐 지나가는 아찔한 자동차의 모습을 보는 짜릿한 경험이 가능하다고 해요. 이제 ‘마카오’하면 카지노 말고 도심 서킷 카레이싱도 떠오르겠죠?

2014 마카오 그랑프리 일정: 2014/11/13 ~ 16
문의: 02-778-4402(마카오정부관광청 한국사무소)
마카오 그랑프리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 KSF 공식 페이스북
 
마지막으로 국내 유일의 도심 서킷 KSF를 소개합니다. 우선, 무한도전이 참가하는 KSF의 일정이 5월 23일 ~ 25일에서 7월 4일 ~ 6일로 변동되었다는 것 알려드릴게요. 주말에 헛걸음 하시는 일이 없기를! KSF는 프로와 아마추어가 공존하는 원메이크 대회입니다. ‘원메이크 레이스’는 동일 차종, 동일 사양끼리 겨루는 레이스로 드라이버의 기량만으로 승부를 겨룬다고 해요. 아마추어 드라이버를 위한 ‘챌린지레이스’, 프로와 아마추어의 징검다리역할을 하는 ‘벨로스터 터보 마스터즈’와 국내외 최정상급 프로 선수들이 참가하는 ‘제네시스 쿠페 챔피언십 클래스’가 있다는군요.

 


송도국제도시의 국제업무단지(IBD) 내 도심 서킷에서 진행될 KSF! 현재 서킷 공사가 한창이라는데요. 대회 당일 인천 지하철 1호선 국제업무단지역에 내리면 바로 카레이싱 대회를 만나볼 수 있다는군요. 근처에 센트럴파크와 NC큐브 커낼워크 등 이국적인 송도국제도시를 즐길 곳도 많이 있으니 송도IBD 블로그에서 먼저 살펴보고 가면 헤맬 일은 없겠죠? ‘미하엘 슈마허’의 기세를 이어받은 ‘유마허’의 활약이 기대되는데요. 7월 1일까지 사전 온라인 신청을 통해 무료 모바일 입장권 받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송도IBD ‘코리아 스피드 페스티벌(KSF)’ 안내]   
2014 KSF 일정:
2014.07.04 ~ 07.06
문의: 02-3471-1811
티켓 오픈: 05.02(금) ~ 07.01(화) 공식홈페이지에서 
 





 
세계의 도심 서킷 카레이싱 대회 소개 어땠나요? 도심 서킷 카레이싱 대회의 장점은 아름다운 풍경과 카레이싱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것인데요. 웅장하게 들려오는 엔진 소리에 모터스포츠를 처음 보는 관중들도 심장이 뛰면서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모터스포츠! 7월 4일 송도IBD에서 열리는 KSF 보러오세요~ Welcome to Songdo IB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