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기좋은/송도문화

[송도IBD] 자유로운 예술혼의 보헤미안들을 품다! 세계 곳곳의 예술창작지원공간들 - 인천아트센터




[송도IBD] 자유로운 예술혼의 보헤미안들을 품다! 세계 곳곳의 예술창작지원공간들

송도국제도시에 ‘예술가들을 위한 아시아 최고의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1800석 규모의 콘서트홀과 1500석 규모의 오페라하우스, 4950㎡의 전시공간과 세미나룸을 갖춘 현대미술관, 그리고 음악학교 등 각종 예술기관 및 시설은 물론 예술가들의 창작지원을 위한 환경까지 마련된다. 아시아 최고의 공간으로 만들어질 인천아트센터, 그 전에 문화선진국인 유럽과 호주, 그리고 가까운 나라인 일본 등 세계 곳곳의 예술가 창작지원단지 또는 예술센터 등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하자. 



 문화예술을 향한 민간과 정부의 전 방위적인 지원!

애들레이드 아트센터 Adelaide Centre for the Arts
호주에는 예술가들의 창작지원을 위한 공간이 많은 편이다. 민간차원에서 진행되는 창작지원 프로그램을 비롯해 정부의 재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교육과정까지 갖추고 있다.
 
특히 ‘애들레이드 아트센터’는 시각예술과 공연예술, 문예창작, 그리고 그 밖에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위해 다양한 연습공간이 마련된 곳. 현재는 예술 외에도 농업과 원예, 아동과 노인 건강, 요리, 와인, 그리고 메이크업 등 더 많은 교육과정을 갖춰두고 있다. 캠퍼스 내에는 공연장과 갤러리, 도서관, 스튜디오 등이 있으며 연 1회, 애들레이드 아트센터의 교육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오픈데이(open-day)도 실시하고 있다.



더 아츠 센터 The Arts Centre
 
 
호주의 또 다른 창작지원공간 중 하나인 ‘더 아츠 센터’는 멜버른에서 가장 큰 복합문화공간이다. 클래식 공연 외에도 콘서트와 코미디, 영화 상영회 등에 이용되며 브로드웨이 뮤지컬과 무용공연에서부터 대형 오페라공연까지 상연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더 아츠 센터’는 공간 내부가 각 특성에 따라 저마다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그 중 플레이하우스(Play house)는 무용과 뮤지컬코미디, 연극공연 등을 위해 만들어진 곳이다. 또한 현대음악과 실험극, 인터랙티브 아트 등의 행사에 이용되는 블랙박스(Black Box), 1만1000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으며 여름 콘서트 등의 다양한 야외행사에 이용되는 시드니 마이어 뮤직볼(Sidney Myer Music Bowl)은 ‘더 아츠 센터’를 찾는 이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더 아츠센터’는 이 외에도 갤러리, 크리에이티브 랩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예술가, 지역주민들과의 끊임없는 교류 속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다!

일본 아키요시다이 국제예술단지 Akiyoshidai International Art Village
일본이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형태는, 대부분 지역발전과 그 맥락을 같이 하고 있다. 지역주민들과의 끊임없는 교류 속에서 경제적 이윤과 문화적 가치를 모두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일본 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예술단지는 ‘아키요시다이 국제예술단지’다. 1998년에 설립된 곳으로, 지역주민들과의 지속적인 교류 속에서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예술가들의 창작활동과 각종 문화예술을 직접 접할 수 있게 하여 문화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점이 눈에 띈다. 주로 신진작가들을 지원하며 ‘아키요시다이 국제예술단지’ 스태프들의 사전조사를 기초로 지원자를 선발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직접 신청한 예술가들을 대상으로 선발과정을 거치게 된다. 참가자들에게는 여행비용과 창의적 활동자금, 개인작업 공간, 숙소, 생활비 보조, 전문가의 개인적 지원, 그리고 작업물에 대한 공개전시 기회 등을 제공한다.



일본 아오모리 현대예술센터 Aomori Contemporary Art Centre  
아오모리 현대예술센터 또한 지역의 경제적 이윤창출, 예술과 문화의 보급을 목적으로 2001년 설립된 곳이다. 각종 레지던스 프로그램과 전시회, 세미나, 심포지엄 등을 비롯해 출판물 발행, 극장 및 시설임대 등을 하고 있다. 특히 레지던스 프로그램은 시각예술과 공연예술, 음악, 디자인, 공예분야의 예술가들을 대상으로 하며 참가자에게는 아키요시다이 국제예술단지와 같은 특전이 주어진다. 아오모리 현대예술센터는, 선발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발되며 약 3개월 간 체류할 수 있다.



도심 속 극장, 공간의 제약을 넘어 자유분방한 실험의 장소가 되다!

영국 콘택트 극장 CONTACT Theatre
유럽의 창작지원공간들도 일본처럼, 지역발전과 그 맥락을 같이 하는 곳이 많다. 특히 도시 한 가운데 있는 극장을 중심으로 하여 원활한 소통을 통해 더 많은 결과물들을 만들어 내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영국의 ‘콘택트 극장’은 1999년, 건물 리모델링과 함께 새롭게 문을 연 극장이다. 하지만 단순한 극장이라기보다 젊은 아티스트들의 작품전시와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서 그 특징이 더 강한 곳이다. 370석의 공연장과 80석의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으며 낮에는 식사와 차를 겸할 수 있는 공간, 밤에는 술을 마시며 DJ들의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신한다. 
2009년, 다양한 실험적 공연으로 유명한 ‘바바 이즈라엘’이 예술감독으로 임명된 바 있으며 이사진 구성에도 15~30세의 젊은이들을 포함시켜 주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했다. 영국예술위원회, 맨체스터 지역 연합, 맨체스터 시의회, 그리고 맨체스터 대학으로부터 기금을 지원받고 있으며 극장운영을 포함한 3개 페스티벌을 주최하고 있기도 하다.



독일 하우(HAU) 극장 HEBBEL AM UFER 
독일 베를린의 ‘하우극장’은 사회를 바라보는 예술가들의 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특색이 있다. 예술가의 다양한 생각, 실험 및 연구들을 공유하고, 이를 어떠한 형식으로든 관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가까운 문제에서부터 국제적인 이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문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시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24명의 상근직원이 머무르고 있고, 연간 200여편의 공연이 무대에 오른다. 100~500석 규모의 극장이 ‘하우1’, ‘하우2’, ‘하우3’, 세 개의 극장으로 구분돼 있다.



폴란드 바르샤바 국립현대예술센터 Center for Contemporary Art Ujazdowski 
폴란드 ‘바르샤바 국립현대예술센터’는 동유럽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현대예술센터로 알려져 있다. 각종 전시와 공연, 콘서트를 비롯해 실험영화와 비디오 상영, 예술가 워크숍 등 매년 400회 이상의 행사가 개최된다. 건물 내에는 예술가들의 개인작업을 위한 스튜디오 외에도 10개의 숙박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예술가들의 창작지원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문화단지!

송도국제도시 인천아트센터 Incheon Art Center
송도국제도시에서도 예술과 문화를 위한 각종 시설들이 건립될 예정에 있다. 우선,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전에 완공될 계획인 인천아트센터는, 인천은 물론 수도권의 문화적인 수요를 아우르는 중심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크게 문화단지와 예술작업공간인 지원1단지, 주거시설인 지원2단지 등으로 구성되는데, 문화단지에는 연면적 3만7600㎡의 콘서트홀과 연면적 3만708㎡의 오페라하우스, 현대미술관, 그리고 음악학교 등이 들어선다. 특히 1800석 규모를 지닌 콘서트홀은 클래식전용극장으로 설계돼 세계 최고 수준의 음향시설을 갖출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1500석 규모의 오페라하우스, 4950㎡의 전시공간과 세미나룸을 갖춘 현대미술관 등은 문화와 예술에 관심이 있는 많은 이들에게 핫 플레이스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예술가들의 자유로운 창작을 위한 지원1단지는 크게 오피스텔과 상업시설로 구성된다. 특히 ‘아티스트스튜디오’라는 이름으로 불릴 오피스텔은, 음악과 미술, 패션, 사진 분야의 예술가들을 위한 작업, 주거공간으로 조성된다. 지원2단지는 주거시설과 상업시설, 숙박과 업무시설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지하 5층, 지상 60층 규모로 건립될 주상복합아파트는 지하통로를 센트럴파크역과 직접 연결해 최고의 교통입지를 확보할 계획이기도 하다.      


송도국제도시에 건립중인 인천아트센터의 위치 

인천아트센터 문화단지는 프로그램의 독창성과 공연장의 환경, 그리고 자연환경적인 측면에서 세계적인 수준을 지향하고 있다. 인천아시안게임이 열리기 전, 조성이 완료될 예술단지를 통해 송도국제도시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아시아, 그리고 세계 속의 명소로 자리 잡을 계획이다. 이에 더해, 예술가들의 다양한 창작지원을 위한 움직임까지 뒷받침 된다면 그 목표는 더욱 앞당겨 질 것이다.